문제설명 :
-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력형식 :
"점수|보너스|[옵션]"으로 이루어진 문자열 3세트.
예) 1S2D*3T
- 점수는 0에서 10 사이의 정수이다.
- 보너스는 S, D, T 중 하나이다.
- 옵선은 *이나 # 중 하나이며, 없을 수도 있다.
출력형식:
3번의 기회에서 얻은 점수 합계에 해당하는 정수값을 출력한다.
나의 문제풀이 :
function solution(dartResult) {
let answer = 0;
let answerArray = [];
let dartArray = [...dartResult];
dartArray.forEach((cur,i)=>{
if(dartArray[i]+dartArray[i+1] == "10"){
dartArray.splice(i, 2, '10');
}
})
dartArray.forEach( cur => {
if(!isNaN(Number(cur))) answer = Number(cur);
let L = answerArray.length;
switch(cur){
case "S" :
answerArray.push(Math.pow(answer, 1));
break;
case "D" :
answerArray.push(Math.pow(answer, 2));
break;
case "T" :
answerArray.push(Math.pow(answer, 3));
break;
case "*" :
answerArray[L-1] = answerArray[L-1]*2;
if(answerArray[L-2] !== undefined) answerArray[L-2] = answerArray[L-2]*2 ;
break;
case '#' :
answerArray[L-1] = -answerArray[L-1];
break;
}
})
return answer = answerArray.reduce((a,b)=> a+b,0);
}
내가 문제를 풀었던 프로세스 :
1.다트점수를 배열로 저장한다
-> let dartArray = [...dartResult];
2.단순히 배열로 저장했을 때, 10의 경우에는 1,과 0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답에 오류가 날 수 있다.(실제로 이부분이 오류가 나서, 문제를 다시 풀어야했다.) 때문에 10의 경우에는 따로 저장을 해줘야 한다.
->dartArray.forEach((cur,i)=>{ //forEach문을 활용해서 각 배열을 탐색한다
if(dartArray[i]+dartArray[i+1] == "10"){ // 연속으로 문자열을 합했을 때, "10"이 나오는 경우가 있으면
dartArray.splice(i, 2, '10'); //i번째로부터 2개의 요소를 제거한 후 "10"을 넣는다.
}
})
3.이제 만들어진 배열들을 탐색하면서 점수를 계산한다. 먼저는 숫자를 확인한다.
->dartArray.forEach( cur => { //forEach문을 활용해서 만들어진 배열을 탐색한다.
if(!isNaN(Number(cur))) answer = Number(cur); //숫자가 문자열로 감싸져 있기 때문에, 숫자로 바꾼다. 그리고 해당문자가 숫자인지 아닌지 확인한 후 숫자라면, answer에 해당 수를 넣어준다.
4.각각의 문자 SDT *#의 경우를 계산한다. 이때 나는 switch문을 통해서 각각의 케이스를 계산했다.
->let L = answerArray.length; //코드의 가독성을 위해서 새로 만들었던 정답배열의 길이를 변수로 만들었다.
switch(cur){
case "S" :
answerArray.push(Math.pow(answer, 1)); //s가 나올 경우 answer에 1제곱한 후 배열에 넣는다.
break;
case "D" :
answerArray.push(Math.pow(answer, 2));//d가 나올 경우 answer에 2제곱한 후 배열에 넣는다.
break;
case "T" :
answerArray.push(Math.pow(answer, 3));//t가 나올 경우 answer에 3제곱한 후 배열에 넣는다.
break;
case "*" :
answerArray[L-1] = answerArray[L-1]*2;
if(answerArray[L-2] !== undefined) answerArray[L-2] = answerArray[L-2]*2 ;
break; //*가 나올 경우 answerArray에 가장 최근에 들어온 수와 그 전의 수에 2를 곱한 후 다시 넣어준다.
case '#' :
answerArray[L-1] = -answerArray[L-1]; //#가 나올 경우 answerArray에 가장 최근에 들어온 수에 -부호를 붙인다.
break;
}
5.각각의 점수가 담겨있는 answerArray의 요소들을 전부다 합한다. reduce함수를 사용했다.
-> return answer = answerArray.reduce((a,b)=> a+b,0);
'코딩테스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준] 더하기 사이클 (0) | 2021.06.14 |
---|---|
[프로그래머스] 약수의 개수와 덧셈 (0) | 2021.05.27 |
[프로그래머스] 두 개 뽑아서 더하기 (0) | 2021.05.25 |
[프로그래머스] 키패드 누르기 (0) | 2021.05.22 |
[프로그래머스] 음양 더하기 (0) | 2021.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