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뇌과학/1일1뇌과학

[오늘의 뇌과학] 한 가지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는 것이 뇌에 미치는 영향

이 글은 '앞쪽형 인간'이라는 책을 읽고 요약과 함께 나의 생각을 기록하는 것이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한 사람들은 '앞쪽형 인간'이라는 책을 구매하여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오늘 읽었던 내용들은 마찬가지로 어떻게하면 앞쪽뇌를 발달시킬 수 있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1.자아성찰하기 : 

남을 탓하기 전에 자기 자신을 먼저 돌아보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자신이 무슨 생각을 했는지, 내가 이런 말을 할 때 상대방은 어떻게 생각하게 될지를 돌아보고 곰곰히 생각해보는 행위를 할 때, 우리의 앞쪽뇌는 활성화된다. 

 

2.내 안에서 답을 찾기 : 

문제가 생겼을 때, 외부에서 답을 찾지 않는다. 먼저는 스스로 고민하는 과정을 거쳐야한다.  이때 우리 뇌는 '탐색'이라는 행동을 한다.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가지고 '탐색'을 하고, '조합'하면서 답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만들어낸다. 이때 사용되는 뇌의 부위가 앞쪽이다. 

 

3.마시멜로 테스트 : 

마시멜로테스트 이야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 것이다. 방에 아이들을 모아놓고, 마시멜로를 준다. 이 마시멜로를 먹지않고 5분간 참으면 마시멜로를 하나 더 준다고 했다. 어떤 아이는 참았고, 어떤 아이는 참지 못했다. 이 두 부류의 아이들의 미래를 추적조사했더니 참았던 아이들이 사회적으로 성공하는 비율이 높았더라는 이야기다. 인생에 중요한 능력중 하나는 절제력,충동조절 능력이다. 그리고 이런 능력을 관장하는 뇌의 부위가 앞쪽뇌이다. 뇌는 많이 사용하는 방향으로 발달하게 되어있으니, 목표를 정하고 절제하는 훈련을 하다보면, 앞쪽뇌는 발달하게 될 것이다.

 

4.무슨 일이 있어도 마무리한다 :

새로운 것이 끌리는 성향 vs 한 가지 일을 끈덕지게 하는 성향. 이 두가지는 우리의 뇌에 공존한다. 그러나 이것들의 비중이 얼마나 가져가느냐에 따라 사람의 성향차이가 생길 것이다. 뒤쪽뇌는 모든 요소들에 시시각각 반응한다. 반면 앞쪽뇌는 "모든 자극에 일일이 반응하지 마라. 무엇을 하고 있는 중인가? 꼭 필요한 것만 선택하라"고 명령한다. 앞쪽뇌가 있어야 우리는 한 가지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집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