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공학 기초/네트워크

랜(LAN)과 왠(WAN)의 차이

네트워크범위에 따른 구분 LAN(local area network)과 WAN(wide area network): 

 

네트워크는 접속할 수 있는 범위에 따라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나눠진다. 건물이나, 특정 지역을 범위로 하는 네트워크를 랜(LAN)이라고 한다. 아래 사진을 보면, 어렸을적 (나의 기준) 친구들과 같은 플레이를 하기 위해서, 근거리에 있는 친구들과 함께 접속해 게임을 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LAN의 사례 : 스타크래프트 멀티 플레이

두번째 네트워크는 지리적으로 넓은 범위에 구축된 네트워크를 왠(WAN)이라고 한다. 이것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사용하여 구축된 네트워크를 말한다. 랜과 랜을 연결하는 것으로 생각해도 된다. 예를 들어, 서울과 창원에서 각각의 사무실이 있을 때, 이 사무실 사이를 연결하고 싶을 수 있다. 이때 ISP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왠이다. 인터넷도 왠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는 무엇인가(ISP)? 

이는 인터넷 상용 서비스 사업을 하고 있는 KT, U+, SK브로드밴드와 같은 사업자를 말한다. 통신회사를 말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랜과 왠의 차이점 : 

위에서 설명했던것에 추가적으로, 랜은 연결하는 거리가 짧을수록, 신호가 약해지거나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진다. 반면 왠는 멀리 떨어져 있는 랜과 연결되어 있어서 신호가 약해지거나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아진다.